11월 미션

어린이 나라사랑 5호, 6호 서평 및 느낀 점/변화된 점

이시원 한솔초5

1. 어린이 나라사랑 2023년 봄.여름호(5호), 가을.겨울호(6호)를 읽은 후 서평 쓰기어린이 나라사랑 책자는 시, 만화, 시설 방문기, 영상 등의 다양한 구성으로 지루지 않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어린이 나라사랑 책자가 도착하면, 학교에 가져가서 친구들과 함께 읽어보았습니다. 제 사진이 실려있어 살짝 쑥스럽긴 했지만, 제가 체험하며 느낀 것을 친구들과 공유하니 더 재미있고 오래도록 기억에 남았습니다.

2023 봄, 여름호(5호)

제가 좋아하는 시인 윤동주님의 시가 실려 반가웠고, 시가 노래로도 만들어져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시를 읽으며 윤동주 시인에 관련된 책, 영화를 찾아보며 나라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의 다양함을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또 부산 재한유엔기념공원 방문기를 읽고, 취재현장을 동영상으로 시청하면서 대한민국을 위해 소중한 목숨을 바쳐 희생한 유엔군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 세계에 전쟁이 사라지기를 소망합니다.

2023 가을, 겨울호(6호)

저는 역사 컬렉터 박건호 선생님의 인터뷰 취재글이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저도 취재기자로 함께해서 역사자료를 가까이에서 보고, 만질 수 있었던 경험이 더해져 그런 것 같습니다. 취재 후 어린이 나라사랑 6호를 통해 인터뷰 내용을 동영상으로 다시 살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제가 가장 인상 깊은 역사자료는 ‘일장기 위에 그려진 태극기’였는데요, 그 이유는 마치 해방 당시에 기쁨이 저에게 그대로 전해지는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다른 구독자분들도 취재글과 동영상을 통해 박건호 선생님의 역사자료를 보고 역사자료가 지니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 여섯 번의 미션과 다양한 취재를 통해 느낀 점 또는 변화된 점

5월부터 10월까지의 여섯 번의 미션에 참여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나라사랑을 체험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월별 미션이 정해지면, 가족 모두가 어린이나라사랑기자단이 되어 함께 월별 미션을 어떻게 해결할지 의논하였습니다. 덕분에 가족과 함께 역사적 인물, 사건, 장소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해 보고, 관련 장소도 함께 방문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는 총 4번의 취재(부산 유엔기념공원 취재, 오디오북 녹음, 박건호 선생님 취재, 천안 독립기념관 취재)에 참여하였습니다. 부산 유엔기념공원 취재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헌신을 알게 되었고, 오디오북 녹음을 통해 역사적 사건을 좀더 깊게 공부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박건호 선생님 취재를 통해서는 역사자료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고, 천안 독립기념관 취재를 통해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며, 역사적 사건과 인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 나라사랑 기자단으로 활동하며, 나라사랑이 깊어지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교과서에 배우는 내용을 확장시켜 친구들과 생각을 나누어 보고, 관련 장소도 방문하는 등의 폭넓은 체험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어린이나라사랑 구독자 여러분도 다양한 방법으로 역사, 보훈 등을 느껴보시기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rrow_upw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