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울림

만해 한용운
그의 시에서 발견한 사랑


만해 한용운 그의 시에서 발견한 사랑. 3·1 운동의 중심이 된 종교 지도자 한용운은 스님이자 시인일 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의 민족의식을 드높인 종교 지도자입니다. 전국적인 만세운동을 이끌고 민족대표의 행동강령*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 3·1 운동의 주역*이기도 해요. 일제의 억압에도 민중의 계몽*을 위해 민족교육운동을 이어갔습니다. 아름다운 시를 남기다. 한용운은 저항시인 중 한 사람이기도 한데요. 암울한 시대에도 조국 독립의 꿈을 놓지 않았어요. 저항시인은 일제강점기에 일본 제국주의를 비판하는 시를 쓰던 시인을 뜻해요. 한용운은 저항시 외에도 아름다운 시를 많이 썼습니다. 특히 사랑을 주제로 한 시를 많이 썼지요. 다음 쪽에 나오는 시는 한용운의 《사랑》입니다. 교과연계 추천활동. 국어 3학년 2학기 1단원 <작품을 읽고 느낌을 나누어요> 시를 읽은 후 생각과 느낌을 친구들과 나누어 봅시다. 국어 4학년 2학기 9단원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시를 읽은 후의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들려줍시다. 국어 6학년 2학기 4단원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한용운의 삶에 대해 찾아보고 잘 정리하여 3분 동안 발표해 봅시다. 사랑. 한용운. 봄물보다 깊으니라. 가을 산보다 높으니라. 달보다 빛나리라. 돌보다 굳으리라. 사랑을 묻는 이 있거든 이대로 말하리. 사랑은 가치 있는 사물이나 대상을 몹시 아끼고 귀중히 여기는 일이에요. 한용운은 사랑을 봄물*보다 깊고 가을 산보다 높으며, 달보다 빛나고 돌보다 굳다고 표현했어요. 시에 표현된 것처럼 사랑은 아주 위대하고 소중한 마음이에요. 한용운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지극했던 분이에요. 이처럼 사랑의 대상은 가족, 친구, 이웃을 넘어 나라가 될 수 있답니다. 우리 조상들이 아끼고 지켜온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해요. *행동강령: 특정 조직이 지향하고 있는 바람직한 가치를 유형별로 정리한 것. *주역 : 주된 역할. 또는 주된 역할을 하는 사람. *계몽 : 바른 생각을 가지도록 깨우쳐 주는 것. *봄물 : 봄이 되어 얼음이나 눈이 녹아 흐르는 물.
arrow_upward